본문 바로가기
소비라이프/자가용이야기

캐스퍼 깡통 터보 사야하는 이유 1편

by _!! 2021. 10. 21.

 캐스퍼 모던 트림이냐 인스퍼레이션 트림이냐 분석 글을 썼다. 결론은 깡통 터보 조합을 추천한다. 지금 당장 혹해서 풀옵션으로 가는 순간 '그때 테슬라 주식 살걸'처럼 '풀옵션 사지 말걸'이란 말이 나오게 될 수도 있다.

 

캐스퍼-스마트트림-옵션가격표
캐스퍼-스마트-기본품목

스마트도 충분하다

'난 비싸도 작은 차가 좋고 옵션 빵빵한게 좋아' 충분히 그럴 수 있다. 실제로 돈 액수가 상관없는 입장이라면 얼마든지 인스퍼레이션에 터보 추가해도 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캐스퍼의 주요 구매 대상은 자금이 넉넉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스마트와 인스퍼레이션은 차값이 거의 500만 원 차이가 난다. 차 값의 1/3 이상이 왔다갔다 하는 것이다. 500만 원은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액수다. 인스퍼레이션을 타든 스마트를 타든 목적지까지 가는 시간은 똑같다는 것을 생각하라. 구체적으로 스마트 트림을 하나하나 뜯어보자.

 

파워트레인 / 성능

1.0 엔진은 부족하다. 거기에 4단 자동미션 때문에 경차의 장점으로 알고있는 연비가 바닥을 긴다. 교통흐름에 맞추기 위해, 오르막을 오르기 위해 조금 밟으면 고 RPM 지속적으로 쓴다. 거기다 운행거리가까지 짧다면 연비는 황천길이다. 속 시원하게 터보로 가면 된다.

 

지능형 안전기술

다른 차에서는 옵션으로 있을 안전운행옵션을 깡통에도 아낌없이 넣어줬다. 창문을 열어봐. 아직도 길거리에 저런 기능 하나도 없는 경차가 수도 없이 운행 중이다. '감사합니다' 하며 누리면 된다. 인스퍼레이션에 있는 스마트 크루즈가 없어서 아쉽다고? 

 

캐스퍼의 스마트크루즈는 정차 및 재출발 기능도 안 될뿐더러 가장 쉬운 방법은 내 발로 밟았다 뗐다 하면 된다. 크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후측방 충돌 방지가 없어서 아쉽다고? 눈알만 살짝 굴려서 사이드미러 한 번 보고, 고개만 살짝 돌려 숄더 체크 한 번만 해주면 된다. 오히려 졸음운전 방지도 되고 운전 집중도도 올려줘서 안전운전이 가능해진다.

 

안전

모던이나 인스퍼레이션과 똑같다.

 

외관

간지나는 LED DRL이 기본이다. 15인치 철 휠도 까만색으로 나와서 아주 멋스럽다. 인치 업 해봤자 승차감만 안 좋아지고 연비만 나빠진다. 왜 돈 더 주고 승차감과 연비 손해를 보려고 하는가? 거기다 아반떼 깡통에는 옵션으로 빠져있는 전동 사이드 미러 넣어준 건 아주 칭찬한다. 외제차 중에서도 락 폴딩 기능이 없어서 업체에 맡기는 차가 수두룩하다.

 

참고로 헤드램프는 할로겐 전구가 들어가는데 눈 편안하고 운전하는데 아무 지장 없다. 밤길 걷다 길거리 가로등을 보라. 최신 하얀색 LED 가로등은 느낌이 없다. 차가운 사무실 감성만 느껴질 뿐이다. 예전 노란색 가로등은 운치가 있다. 카페가 흰색 LED 등 달아놓은 것 본 적 있는가? 따뜻하고 감성적인 느낌 때문에 카페에서도 거의 노란 전구를 쓰는 것이다.

 

내장

현대자동차가 잘한 점 중 하나인데 클러스터 디자인이 예쁜데다가 트림 상관없이 다 똑같이 적용되니 꿀이다. 그 외에 운전석 선바이저, 룸램프가 들어간다. 여기서 모던 이상이면 들어가는 핸들 열선, 인조가죽, 앰비언트 램프가 아쉬울 수 있다. 

 

핸들 열선의 경우 정 손이 시렵다면 핸들커버, 장갑 조합이면 문제없다. 그런 날이 일 년 중 며칠이나 될 것 같은가? 손발이 차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그런 경우 핸들 열선은 대증요법일 뿐이다. 가공식품, 외식을 줄이고 건강한 식단과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자.

 

자동차 시트 인조가죽은 직물보다 고급이 아니다. 우리나라에서의 선호도가 높을 뿐이다. 오늘 침대 대신 거실 소파에서 잘 것인가? 인조가죽이 관리가 용이한 면은 있으나 직물도 일반적인 사용자 기준이라면 충분하다.

 

앰비언트 램프 역시 괜히 야간 운행시 창문에 비쳐 시야 방해만 된다. 정 하고 싶다면 EL와이어 등 저렴하고 간단하게 구현해주는 제품들이 많다. 사실 그렇게 할 바엔 아무것도 안 달고 순정으로 타는 게 제일 깔끔하긴 하다.

 

시트

스마트 트림에서 2열 5:5 폴딩이 빠지는 건 아쉽다. 하지만 그거 반으로 접자고 몇 백만원 쓸 생각인가? 그리고 뒷자리 포함 3인을 태운 상태에서 나머지 뒷자리 하나 폴딩하고 짐을 가득 싣는 경우가 1년에 몇 번이나 되겠나. 그때 한 번 택시 타면 몇 백만 원 굳는다.

 

통풍시트, 열선시트도 스마트 트림에는 없다. 물론 있으면 당연히 좋다. 하지만 언제부터 통풍시트가 당연한 것이 되었나? 더운 여름, 추운 겨울 하루 종일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인정이다. 그게 아니라면 여름에는 에어컨 빵빵하게 켜고, 겨울에는 외투벗지 말고 방석 깔고 히터 켜면 된다. 그렇게 몇십 년 동안 운전해왔고 지금도 그렇게 운행하는 차가 널려있다.

 

지금까지 인포테인먼트와 편의장비, 선택품목이 남았는데 글이 너무 길어지니 2편에서 마저 알아보겠다.

 

 

캐스퍼 모던을 살까? 인스퍼레이션을 살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