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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라이프/자가용이야기

쌍용 토레스 제원 가격 경쟁차를 압도한다?

by _!! 2022. 6. 17.

사전예약 첫날 쌍용 토레스의 계약대수가 12,000대를 넘어서며 티볼리 이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저번 실내 사진 공개에 이어 구체적인 제원과 가격이 공개되었다. 이미 차량 크기 대비 가성비가 좋다고 소문이 났는데 경쟁 중형, 준중형 SUV와 비교해서 제원과 가격이 어떤지 살펴보자.

 

 

확실한 중형 SUV, 아쉬운 휠베이스

쌍용-토레스-정면모습-이미지
토레스-정면

 

 

전장

먼저 전장을 보면 투싼 4,630mm < 스포티지 4,660mm < QM6 4,675mm < 토레스 4,700mm < 싼타페 4,785mm < 쏘렌토 4,810mm 정도에 위치한다. 

 

토레스는 중형 SUV로 출시된 만큼 QM6보다 살짝 큰 모습이다. 한 세대 이전인 싼타페 dm과 전장이 똑같으므로 길이를 알고 싶다면 주차장에서 구형 싼타페를 눈여겨보자.

 

전폭

QM6 1,845mm < 투싼 1,865mm = 스포티지 1,865mm < 토레스 1,890mm < 싼타페 1,900mm = 쏘렌토 1,900mm로 전폭에서는 최신 현대, 기아차의 큰 사이즈에 버금가는 수치다.

 

현대의 전기차 아이오닉 5와 전폭이 똑같다.

 

전고

스포티지 1,660mm < 투싼 1,665mm < 싼타페 1,685mm < 쏘렌토 1,695mm < QM6 1,700mm < 토레스 1,720mm로 경쟁차종 중 가장 높다.

 

요즘 SUV들은 디자인 때문에 전고를 낮추는 경향이 있는데, 전고가 높으면 헤드룸 공간 여유가 많으므로 실용적인 것이 중요한 나 같은 성향에게는 장점이다.

 

쌍용-토레스-화이트컬러-측면모습-이미지
토레스-측면

축거

축거(휠베이스)는 토레스 2,680mm < QM6 2,705mm < 투싼 2,755mm = 스포티지 2,755mm < 싼타페 2,765mm < 쏘렌토 2,815mm로 꼴찌를 차지했다.

 

한 세대 전의 투싼, 스포티지의 휠베이스 2,670mm와 10mm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 실내 거주성은 크게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차 크기에 맞게 실내공간도 확실하게 빼줬으면하는 좋았을텐데라는 아쉬움이 있다.

 

정리하자면 쌍용 토레스는 싼타페 dm의 길이에, 아이오닉 5의 너비에, GV80보다 5mm 높은 높이에, 구형 투싼, 스포티지보다 10mm 긴 휠베이스를 가진 차다.

 

그 외에 무게는 이륜 모델이 1520kg, 사륜 모델이 1610kg이며 e-XGDi 150T라는 1.5L 터보 엔진, 아이신 6단 오토미션,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들어갔고 낮은 트림은 17인치, 상위 트림은 18인치 휠을 장착했다.

 

 

경쟁차종을 압도하는 가격

 

 

현재 토레스의 판매가는 하위 트림 T5가 2,690만 원 ~ 2,740만 원, 상위 트림 T7이 2,990만 원 ~ 3,040만 원이다.

 

깡통 트림 기준으로 스포티지 2,422만 원 < 투싼 2,435만 원 < 토레스 2,690 ~ 2,740만 원 < QM6 2,779만 원 < 쏘렌토 2,958만 원 < 싼타페 3,156만 원이다. 확실히 저렴하긴 하나 QM6의 깡통보다는 비싸다.

 

최고 가격을 기준으로 하면 조금 달라진다. 토레스 2,990만 원 ~ 3,040만 원 < 투싼 3,696만 원 < 스포티지 3,731만 원 < QM6 4,075만 원 < 쏘렌토 4,273만 원 < 싼타페 4,321만 원으로 압도적으로 저렴하다.

 

상위트림이 3,040만 원으로 나온다 하더라도 소형 SUV인 코나의 최고 트림 가격 3,058만 원보다 저렴하다. 물론 세부적인 옵션과 기본품목을 따져봐야 하고 AS, 브랜드 밸류를 고려해야 하지만 저렴하게 나온 것은 확실하다.

 

쌍용-토레스-브라운컬러-가죽으로된-실내모습-이미지
토레스-실내

 

 

사람들이 많이 선택할 100만 원짜리 주행 보조 옵션이나 휠, 하이패스, 스마트키 등이 포함된 140만 원짜리 밸류업 패키지를 넣더라도 여전히 가성비가 좋다.

 

싼타페나 쏘렌토를 잡기는 힘들겠지만 현재의 가성비 포지션을 담당하고 있는 QM6와 중형 SUV 3위 자리를 놓고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실차가 공개되고 전시장에 전시되고 고객에게 인도된 후 실 평가가 받쳐준다면 크고 저렴한 차를 찾는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다고 본다. 

 

 

쌍용 토레스 실내와 사전예약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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