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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라이프/자가용이야기

2023 싼타페 하이브리드 깡통트림(익스클루시브) 완전 분석

by _!! 2022. 9. 25.

싼타페 하이브리드가 2023년형으로 연식변경이 이루어졌다. 이번 싼타페 하이브리드 다음 세대가 가까워졌기 때문에 깡통 트림이라도 있을 건 다 있다. 익스클루시브 트림이 어떤 품목을 포함하고 있는지 2022년형과 비교해서 옵션, 가격 등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알아보자.

 

1. 파워트레인/성능, 지능형 안전기술

현대-싼타페-하이브리드에-들어가는-후측방충돌방지보조기술이-작동하여-주행중-사이드미러에-경고사인이-들어오는-이미지와-후방교차충돌방지보조기술이-작동되어-후진주차중-센서가-지나가는-차를-탐지하는-이미지
후측방충돌방지보조-후방교차충돌방지보조

 

파워트레인/ 성능

1.6 터보 HEV엔진, 6단 자동변속기, 통합 주행 모드, R-MDPS, 전자식 변속버튼


지능형 안전기술

전방 충돌 방지 보조(차량/보행자),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 차량 출발 알림,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후석 승객 알림

 

회색 네모 속 파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2022년에 없다가 2023년형에 추가된 품목이다. 파워트레인의 변화는 없고 지능형 안전기술에서 새로운 기술들이 추가되었다.

새로 추가된 네 가지 기술 중에선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와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가 유용하다. 후측방 충돌 방지는 운전 중 차선을 바꿀 때 카메라로 옆 차선을 비춰줘서 사각지대를 피할 수 있다.

후방 교차 충돌방지는 주차된 차를 후진으로 빼는 상황에서 갑자기 차나 사람이 지나갈 때 경고를 해주고 멈추기까지 해주는 기능이다.

한 단계 아래급인 투싼 하이브리드에서도 사실상 최고 트림인 인스퍼레이션은 되어야 들어가고, 한 단계 윗급인 팰리세이드에서도 중간 트림은 되어야 들어가는 기술을 깡통에도 넣어줬다.

 

2. 안전, 외장, 내장

 

2023싼타페하이브리드에-적용된-7개의-에어백-위치-이미지
싼타페-7에어백

안전

7 에어백 시스템, 전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2열 2개), 타이어 응급처치 키트, 세이프티 언락, 구동 선회 제어 기능,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기존 6 에어백 시스템에서 하나가 늘어 7 에어백 시스템이 되었다. 운전석 앞·옆, 조수석 앞·옆, 2열 양 옆 이렇게 6개에서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를 막아주는 센터 사이드 에어백이 추가되었다.

 

외장

LED 헤드램프(MFR 타입), LED 주간 주행 등, 헤드램프 레벨링 디바이스,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크롬 가니쉬 , 크롬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17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LED 보조제동등, 리어 스포일러, 윈도 크롬 서라운드 몰딩, 이중접합 차음 유리(윈드실드), 아웃사이드 미러(열선, 전동접이, 전동조절, LED 방향지시등), 스키드 플레이트

외장은 변화가 없다. MFR타입이긴 해도 LED 헤드램프와 LED 주간 주행등이 들어가고 전면 유리가 이중접합 유리인 것이 눈에 띈다. 기본 17인치 휠 디자인도 괜찮기 때문에 깡통이라도 외관이 준수하다.

 

내장

클러스터(4.2인치 컬러 LCD), 가죽 스티어링 휠(열선 포함), 수동식 틸트 &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D&N 룸미러, 도어 커티쉬 램프, LED 실내등(맵 램프/ 룸램프/ 선바이저 램프/ 러기지 램프)

내장에서는 소소하게 LED 실내등에 추가되었다. 맵 램프는 천장에 달린 버튼 조명이고 룸램프는 실내등이다. 선바이저 램프는 선바이저 거울 옆에 달린 조명이고 러기지 램프는 트렁크에 달린 조명이다.

DIY 하더라도 큰 비용이 들어가는 품목은 아니지만 기본으로 달고 나오니 마다할 건 없다. 

 

3. 시트, 편의, 인포테인먼트

 

시트

인조 가죽 시트, 앞 좌석 열선시트, 2열 열선시트, 앞좌석 통풍시트, 운전석 2way 럼버서포트, 2열 6:4 분할 폴딩, 2열 슬라이딩 & 리클라이닝 시트

시트도 2022년형과 차이가 없다. 그래도 2열 6:4 분할 폴딩, 2열 슬라이딩 & 리클라이닝, 앞좌석 통풍시트 같은 사용빈도가 높은 옵션이 기본 트림에 여전히 포함되어 있는 것이 장점이다.

 

편의

듀얼 풀오토 에어컨(미세먼지 센서, 오토 디포그, 공기청정 모드), 하이패스 시스템, 운전자 인식형 스마트 주행모드, 버튼시동 & 스마트 키, 패들 쉬프트, 세이프티 파워 윈도(운전석),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 홀드 포함), 크루즈 컨트롤, 후드 가스 리프터, 윈 터치 턴 시그널, USB 충전기, 파워아웃렛, 오토라이트 컨트롤, PTC 히터, 레인센서, 자외선 차단 유리(앞),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운전석 공조 연동 자동 체어

편의 사항에서는 별 다른 것이 없다. 일반 크루즈 컨트롤이 들어가 아쉬운 사람들은 35만 원짜리 현대 스마트 센스 3을 선택하면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들어간다.

개인적으로는 안 넣어도 아무 문제없는 옵션이지만 기본 디스플레이를 최대한 활용하고 싶고 고속도로 주행이 많다면 이 정도 옵션은 허용 가능하다.

 

인포테인먼트

2023싼타페하이브리드에-들어간-10.25인치-내비게이션-이미지
10.25인치-내비게이션

10.25인치 내비게이션(블루링크, 폰 프로젝션, 현대 카페이), 후방모니터, 후석 취침모드, 멀티미디어용 USB 단자(1열 1개)

깡통 트림에 넣어준 가장 강력한 품목이 바로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다. 블루링크, 폰 프로젝션, 현대 카페이는 큰 의미없지만 대화면 디스플레이가 들어가면 차가 소위 간지가 난다.

누구나 혹하게 만드는 대형 내비게이션을 기본 트림에도 넣어주면서 상위 트림으로 올라가야만 하는 선택할 수 있는 꼼수도 부리지 않았다.

깡통 트림에서 선택할 수 있더라도 디스플레이만 넣고 내비게이션은 빼는 경우도 있는데 그러지 않았다. 디스플레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비싼 상위 트림이나 선택 옵션으로 올라가야만 했던 사람에게는 좋은 변화다.

 

4. 정리

2022년형 더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 깡통 익스클루시브 트림의 가격은 세제혜택과 개별소비세 3.5% 적용 시 3,414만 원이었다.

2023년형 더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 깡통 익스클루시브 트림안전 기술, 에어백 추가 1개, 실내등,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 추가되고 3,539만 원으로 2022년형과 125만 원 차이다.

2023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여기서 트림이 올라가도 그렇게 확 끌어당기는 품목은 없으면서 가격은 캘리그래피 트림 기준 4,284만 원까지 올라간다.

캘리그래피까지 안 가고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만 쓰고 싶어도 3,949만 원짜리 프레스티지 초이스로 가야 한다. 조금의 욕심을 버린다면 익스클루시브 트림이 있을 것 있으면서 충분히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깡통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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